ADAS란?

ADAS -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(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)은 전자제어기술을 기반으로 운전자 편의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총칭하는 의미이며 사고가 날 위험에서 감지 센서가 위험 상황을 인지해 운전자에게 시각적, 청각적, 촉각적 경고를 줌으로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장치입니다.


ADAS의 일반적인 기능

1. 전방 충돌 경보 (FCW, Forward Collision Warning)

2. 차로 이탈 경보 (LDW, Lane Departure Warning)

3. 차간거리 모니터링 및 경고 (HMW, Headway Monitoring and Warning)

4. 자동 긴급 제동 장치 (AEB, Automatic Emergency Braking)


5. 보행자 충돌 경보 (PCW, Pedestrian Collision Warning)


왜 ADAS가 필요한가?

전 세계적으로 교통사고로 인해 매년 약 1백 24만명의 사람들이 사망하게 되고 5천만명의 사람들이 장애 및 후유증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. 국가 전체로 추산하면 차량 충돌 사고로 인해 국가 GDP의 1~3% 낭비되고 있습니다.


 

Virginia 공대 교통 연구원의 연구 결과


교통사고의 93%가 인적 요인, 즉 운전자의 과실로 인한 사고이며 이중 80%가 사고 발생 전 3초 동안 일정한 유형의 운전자의 부주의(졸음운전, 전화기 사용 등)으로 인해 생겨난다고 발표했습니다.


 

Swiss의 보험회사 AXA Winterthur


충돌과 초기경고시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"1.5초 전의 초기 경고는 90%의 후방 충돌을 예방할 수 있었고, 2.0초 전의 초기 경고는 거의 모든 충돌을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."라고 발표했습니다.